본문 바로가기
유학/MA

미국에서 운전면허따기 1: Learner's permit 허가증

by Pinche Guapo 2024. 2. 19.
728x90

혹시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이 계실까 참고용으로 삼으시라고 한번 써봤어요.

 

그러니 제가 한 방법만이 정답이 아니고 법이 바뀌어 달라질 수도 있으니 현 상황에 맞는 절차와 서류를

 

맞게 잘 준비하셔서 신청해 주세요!

 

2018년 저는 운전면허를 따고 싶어서 여자친구차로 연습해서 따려고 했어요.

 

미국에서는 한국이랑은 다르게 학원에서 교육하고 연습하고 평가해서 면허증이 나오는 게 아니라

 

학원은 선택사항이고 평가를 직접 RMV ( DMV / 미국의 도로교통공단)에 직접 가서

 

필기시험을 보고 통과한 뒤 허가증(Permit)을 받고

 

도로에서 성인 보호자 동참 한 뒤 운전을 할 수 있게 되고

 

그 후에 실기 시험을 보고 합격하면 그 뒤에 면허증(License)이 나와요.

 

저는 MA에 살고 있어 Mass rmv 사이트에 들어가서 필요한 문서들을 확인했어요

 

https://www.mass.gov/how-to/apply-for-a-passenger-class-d-learners-permit

 

Apply for a passenger (Class D) learner's permit

To legally drive in Massachusetts, you must first apply for a learner's permit.

www.mass.gov

https://www.mass.gov/guides/massachusetts-identification-id-requirements

 

Massachusetts Identification (ID) Requirements

The feedback will only be used for improving the website. If you need assistance, please contact the RMV. Please limit your input to 500 characters.

www.mass.gov

 

필요한 서류는
  • Proof of Lawful Presence / Proof of Date of Birth
  • Proof of Social Security Number
  • Proof of Massachusetts Residency

 

Proof of Lawful Presence / Proof of Date of Birth

 

저는 일단 F-1 비자유학생으로 그에 관련된 서류들을 다 준비했었어요.

 

여권, I-20, I-94 저에겐 유학생 3종 세트 ㅋㅋㅋ

 

개노답-삼형제-서류
왼쪽부터 여권, I-20, 그리고 I-94

 

Proof of Social Security Number

 

일자리 가져본 적이 없는 유학생이라 SNN, 사회보장번호가 없지만 지원하는 방법은

 

SSA: Social Security Administration office에 가셔서 social security denial letter를 받으시면 돼요!

 

서류 준비하셔서 직접 방문한 뒤 받았는데.. 대기시간 2시간.. 여하튼..

 

Proof of Residency

 

면허증에 들어갈 주소로 증명할 서류라

 

저는 은행에서 나오는 명세서랑

 

자취 중이라서 제 이름이랑 주소가 기재된 Utility 영수증을 준비했어요.

 

 

 

이렇게 서류들을 준비하고 신청하면 다가 아니라

 

시험 준비를 해야 되는데 시험준비는

 

여자친구랑 여자친구 남동생이 공부했던 책자로 공부했었어요.

 

법이랑 주행방법 관련 책자였어요.

 

Permit 따려면 총 20문제에 16문제 맞아야 했던 거로 기억하는데 그래서 더 열심히 했는데 ㅋㅋㅋ

 

 

 

그렇게 준비된 날 rmv에 가서 신청서류 작성하고 또 대기...

 

이때 까진 정말 외국인들이 일하는 게 느린가 싶었지만 제 차례는 금방 일이 잘 끝난 단 말이죠.

 

그래도 그땐 어렸어서 일이 느리네라고 판단했었는데 ㅋㅋㅋ

 

꼭 그런 건 아닌 거 같아요 ㅋㅋㅋ

 

 

그렇게 해서 제출하고 시험장에 들어가서 시험 보고 전 바로 통과 ㅋㅋㅋ

 

그렇게 Permit을 받게 되었어요 ㅋㅋ

 

License 따기 전까지에 permit 에도 expiry date 이 있으니 그전에 면허증 따야 해요! 

 

 

 

저는 그 해 여름 따거나 못 따거나여서 한국으로 돌아가서 군대 가는 시나리오 였어서

 

어차피 한국에서 면허증 따고 미국에서 교환하면 하기도 해서

 

연습도 되고  그냥 해보자 해서 해본 거였죠.

 

별 건 아니지만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도움을 받으셨으면 좋겠고

 

도움이 아니어도 미국으로 유학 간 유학생은

 

어떻게 면허증을 구하는 궁금증이 해소되는 글이었으면 좋겠네요.

 

다음글은 License까지의 과정을 담겠습니다.

 

https://pincheguapo.tistory.com/6

 

미국에서 면허따기 2: 실기시험 Road test

이 글은 미국에서 생활하는 제가 운전면허를 따고 싶어서 준비했었던 여정을 담은 글이에요 만약 미국에서 운전면허를 따는데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참고용으로 잘 활용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pincheguapo.tistory.com

728x90